Back To Top

[김대균의 영어산책] 영어공부에서 체력과 정신관리의 중요성

12월19일 토익시험으로 올해 모든 토익시험을 다 응시하고 마무리했다.
 
2021년 마지막 토익 시험은 특별히 어느 파트가 쉽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웠다. 쉬운토익은 물토익 어려운 토익은 불토익이라고 한다. 불토익보다 어려운 토익을 용암토익, 최고로 어려운 경우는 헬토익이라고 한다. 이번 토익은 헬토익이라는 투표 결과가 나왔다. 

81%가 어렵다고 하고 특히 헬토익이 40%인 이번 시험은 올해 중에 제일 어려웠다는 평가가 된다. 필자 역시 12월 5일 토익도 만점을 받고 마지막 토익은 부담 없이 보려다가 당황했다. 연말을 정리하면서 속초 여행도 시간을 만들어 다녀오고 쉬엄쉬엄 한 주를 보내다가 시험을 보니 참 어려웠다. 두시간 시험을 보는 데는 집중력과 체력이 필요하다. 독자들이 정신과 함께 체력도 잘 관리하는 새해가 되기를 기도 드린다.

일일부독서구중생형극(一日不讀書口中生荊棘)은 명심보감의 한 구절로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라는 뜻으로 매일 같이 책을 읽고 사유하라는 말씀이다. 이 구절은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남기신 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안중근(安重根1879∼1910)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뒤 여순감옥(旅順監獄)에서 순국하셨는데, 그의 사형을 집행하는 마지막 날 간수가 소원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5분만 시간을 주십시오. 책을 다 읽지 못했습니다.” 라며 5분 동안 읽고 있던 책의 마지막 부분을 다 읽은 다음에 세상을 떠났다는 이야기는 안중근 의사가 독서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는 일화이다. 

어학도 매일 듣고 읽지 않으면 감각이 둔해진다. 독자들과 함께 필자도 자기관리를 잘하면서 성실하게 하루하루 공부하고 운동하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새해를 맞이하고 싶다.

12월18일 토익에 출제된 영어표현들, 단어들

1. Beginning/Starting/As of/Effective +시점: ~부로 효력을 발휘하여 다음 문장의 Beginning 자리에 Starting, As of, Effective를 써도 좋다. 

다음 문장은 작가인 PENNY WHITE의 시에서 예문을 뽑았다.

Beginning today I will no longer worry about yesterday.(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더 이상 어제를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Beginning today I will no longer worry about tomorrow. (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더 이상 내일을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Beginning today I will cherish each moment of my life. (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내 삶의 모든 순간들을 귀하게 간직할 것이다)

Beginning today I will take life one day at a time, one step at a time. (오늘부터 시작하여 한번에 하루씩, 한 번에 한 단계씩 살아갈 것이다)

Beginning today I will open my mind and my heart. (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나의 정신과 마음을 열것이다)

Beginning today I am responsible for my own happiness and I will do things that make me happy. (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나의 행복을 책임지고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할 것이다)

Beginning today I will learn something new. (오늘부터 시작하여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울 것이다)

2. ​outstanding = unpaid(독해 동의어로 출제되었다)

Outstanding은 ‘뛰어난’의 의미로 영어학습자들이 잘 알고 있지만 아직 갚지 않은/해결되지 않은/되지 않은(not yet paid, solved, or done):의 의미로 시험에 자주 출제된다.

(ex) $450 million in outstanding debts (4억 5천만달러의 빚)

(ex) There are still a couple of problems outstanding. (아직 해결되지 않은 한 두 문제들이 있다)

3. keep = continue cf. remain

keep은 전과 같은 방식으로 계속하다 (continue in the same way as before)의 의미로 쓰이며 목적어를 취하는 3형식동사이다. 그 뒤에 ing 형을 목적어로 취한다. 동의어인 continue는 동명사(ing), 부정사(to +동사원형)을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12월18일 토익 선택지에 같이 나온 remain은 be동사처럼 2형식문장에 쓰이는 동사이므로 keep의 동의어가 될 수 없다!

(ex) He keeps trying to distract me. (그는 계속 나의 정신을 산만하게 한다)

(ex) I kept hoping that he'd phone me. (나는 그가 나에게 전화를 하기를 계속 원했다)

(ex) If things keep going like this, we'll have to close the business. (상황이 계속 이렇게 되면 우리는 그 사업을 접는 수밖에 없다)

(ex) Sometimes it was hard to keep going, but we did it for the children's sake. (때때로 계속 진행하기가 어려웠지만 우리는 아이들을 위해서 그 일을 했다)

By Korea Herald (khnews@heraldcorp.com)
MOST POPULAR